스테이블 디퓨전 WEBUI 통합팩 및 수동 설치 방법

요즘 폭발적인 생성형 AI 기술에 대한 관심과 더불어 스테이블 디퓨전(StableDiffusion)의 인기도 매우 높습니다. 스테이블 디퓨전으로 그림을 생성하는 대다수 분들께서 Automatic1111(오토좌)의 WEBUI 또는 ComfyUI를 사용하는데요, 본문에서는 Automatic1111 WEBUI 통합팩 설치 방법 및 Git Clone을 통한 수동 설치 과정에 대해 살펴보고자 합니다. ComfyUI 설치를 고려중인 분들은 아래 글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WEBUI 통합팩 설치

WEBUI 통합팩 설치의 경우, 파이썬, 깃 등의 설치도 자동으로 됩니다. 윈도우 환경에서 NVIDIA 그래픽카드를 이용중인 분들이라면, 이것저것 신경쓰지 않고 간편하게 설치할 수 있습니다. Automatic1111의 stable-diffusion 깃허브 페이지로 가면 압축파일 형태로 된 webui 통합팩을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흔히들 말하는 WEBUI 통합팩이 바로 아래 그림에서 확인 가능한 배포판(Releases)의 sd.webui.zip 파일입니다.

WEBUI 통합팩 다운로드 페이지

Assets에서 WEBUI 통합팩 설치파일인 sd.webui.zip을 다운로드 받습니다. 이후 설치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설치 희망 폴더에 sd.webui.zip 압축 해제
  2. 버전 업데이트(update.bat 파일 실행)
  3. WEBUI 통합팩 설치 및 실행(run.bat 파일 실행)

단순히 위 절차대로 실행만 하면 큰 문제 없이 설치가 완료됩니다. 설치 절차의 각 단계가 어떤 작업에 해당하는지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WEBUI 통합팩 전개(sd.webui.zip 압축 해제)

첫 번째 절차인 압축파일 해제 단계에서는 Automatic1111의 stable-diffusion 깃허브 페이지의 code 부분(실제 코딩 파일들)과 더불어, 실행에 필요한 파일을 다운받고 설치하는 자동화 배치파일 등이 모두 포함된 WEBUI 통합팩을 사용자가 설치하고자 하는 폴더에 전개하는 단계입니다. WEBUI 설치의 경우 기본적으로 설치에 필요한 모든 파일이 해당 폴더에 포함되므로, 삭제 또는 이동이 필요한 경우 간단히 해당 폴더 자체를 이동하면 됩니다. 단, Python, Git 등과 같이 외부 설치 프로그램은 폴더 이동과 함께 이전설치 되지는 않습니다.

버전 업데이트(update.bat 파일 실행)

압축 해제 이후 본격적인 설치 이전에 update.bat 파일을 찾아 더블클릭으로 실행하면 실행시점 기준 최신 코드로 업데이트가 진행됩니다. 스테이블 디퓨전은 완성형 배포 프로그램이라기 보다는 오픈소스로 지속적으로 개발이 이뤄지고 있기 때문에 자잘한 버그 수정부터 메이저 기능 추가 까지 업데이트가 매우 잦기 때문에,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하는 것이 좋습니다.

WEBUI 통합팩 설치 및 실행(run.bat 파일 실행)

이제 run.bat 파일을 찾아 실행해주시면 본격적인 설치가 진행됩니다. 실행과 함께 터미널이 열리고, 자동으로 WEBUI 실행에 필요한 구성요소들을 다운로드 및 설치합니다. 최초 실행시 모든 필요 파일을 준비하며 이때 개당 수 GB 이상에 이르는 고용량 파일도 다운받기 때문에 꽤 오랜 시간이걸리게 됩니다. 인터넷 환경과 컴퓨터 사양에 따라 설치 시간에는 차이가 있으나 최소 수 분 이상의 시간이 필요한 작업입니다.

인내심을 가지고 기다리다보면 설치가 끝나고 터미널 창에 “Running on local URL: http://127.0.0.1:7860″라는 메세지가 등장합니다. 이제 컴퓨터에서 사용하는 아무 브라우저를 열고 127.0.0.1:7860으로 접속하면 WEBUI가 실행됩니다. 이 때 터미널 창을 닫으면 실행되지 않는데요, 이는 터미널 창이 서버 역할을 하고, 우리가 그 서버에 브라우저를 통해 접속하는 형태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WEBUI를 사용하실 때는 터미널 창을 닫지 않고 계속 켜두셔야 합니다.

WEBUI 수동 설치

WEBUI를 수동으로 설치하는 경우 Git과 Github에 대한 기본 개념을 먼저 알고 진행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깃과 깃허브, 깃클론 및 파이썬 설치 관련하여 자세한 이해가 필요하신 분들께서는 아래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WEBUI 수동 설치의 경우 아래와 같은 단계를 거치게 됩니다.

  1. 파이썬 설치
  2. Git 설치
  3. Git Clone
  4. 설치 및 실행

파이썬 설치

파이썬은 파이썬 공식 홈페이지(python.org)에서 다운로드 및 설치가 가능합니다. Automatic1111 설치과정에서는 파이썬 3.10.6 버전을 권장하고 있으므로, 공식홈페이지에서 해당 버전을 내려받아 설치하시면 됩니다. 단, 파이썬 설치 과정에서 환경변수 PATH 설정을 꼭 체크하시기 바랍니다. 환경변수 설정이 제대로 되지 않으신 분들은 아래 글을 참고하여 제대로 경로 설정을 해주셔야 WEBUI 또한 설치 후 올바르게 동작합니다.

Git 설치

Git 설치는 특별히 따로 설정할 것이 없습니다. 사용중인 운영체제에 맞는 설치 파일을 받아 설치 프로그램의 안내에 따라 설치를 마치면 됩니다.

GIt 다운로드 페이지

Git Clone

Automatic1111 깃허브 페이지로 접속한 뒤 Git 주소를 복사합니다.

webui 깃 주소

WEBUI를 설치할 폴더에서 터미널을 열고 아래와 같이 깃 클론을 명령합니다.

git clone https://github.com/AUTOMATIC1111/stable-diffusion-webui.git

깃 클론을 제대로 입력하면 아래와 같이 파일들이 복사됩니다.

해당 폴더에서 터미널을 여는 방법 또는 터미널 상에서 해당 폴더로 이동하는 방법을 모르시는 분들은 아래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설치 및 실행

이제 깃허브에 올라와 있던 코드들은 모두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webui-user.bat 파일을 더블 클릭하여 실행합니다. 이 때 실행 파일이 webui.bat도 아니고, webui-user.sh도 아닌 webui-user.bat인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WEBUI 통합팩 설치로 자동 설치했을 때와 마찬가지로 터미널에서 모든 설치가 진행된 뒤 “Running on local URL: http://127.0.0.1:7860″라는 메세지가 등장하면, 인터넷 브라우저에서 해당 주소로 접속하면 실행됩니다.

설치 후 기본 설정

설치를 마치고 본격적으로 WebUI를 사용하기에 앞서 아래를 참고하여 몇가지 설정 및 배치파일 수정을 해주시면 조금 더 편리하게 이용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