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gthree 커스텀 노드에서 Fast Groups Bypasser 및 Fast Groups Muter 노드를 이용해 워크플로우의 그룹 스위칭을 구현해봅니다. 지난 글에서 ComfyUI Logic 및 스위칭에 대해 살펴보면서, On/Off 스위치의 중요성과, 임시로 스위치를 만들어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드린 적이 있습니다. 제대로된 스위치 노드가 없는 상황에서는 결국 Bypass 또는 Mute를 단축키로 사용하거나, 혹은 이미지를 다음단계로 강제로 넘겨주지 않는 방식으로 워크플로우의 실행을 막아야 했습니다.
하지만, 오늘 본문에서 소개드리는 rgthree님의 커스텀노드 중 Fast Groups Bypasser와 Fast Groups Muter를 사용하면, 간단한 스위치로 그룹 전체를 Mute하거나 Bypass할 수 있으므로, 매우 손쉽게 스위치를 구성할 수 있습니다.
Rgthree Custom Nodes
필자는 본래 Rgthree 커스텀노드는 Image comparer를 사용하기 위한 목적으로 처음 설치했었는데요, 막상 설치를 하고 나서 보니 개발자분께서 굉장히 편리한 기능을 많이 담아두셔서 다방면으로 적극적으로 활용하게 되었습니다. 일단 ComfyUI Manager에서 검색하거나 아래의 Git Repository 주소를 이용해 설치를 진행해주시기 바랍니다.
Git repo : https://github.com/rgthree/rgthree-comfy.git
Fast Groups Muter
Fast Groups Muter의 사용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아래와 같이 2가지만 준비하면 곧바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 워크플로우의 기능별로 노드들을 그룹으로 묶어줍니다.
- Fast Groups Muter 노드를 추가해 그룹을 스위치로 제어합니다.
예를 들어 Muter로 제어가 필요한 단계로 구성된 워크플로우를 아래와 같이 구성해보겠습니다.
위 예시는 총 3개의 그룹으로 이뤄진 워크플로우로 각 그룹은 다음과 같은 기능으로 분리된 상태입니다.
- Base Image Generation
- Upscale
- Face Detailing
그리고 좌상단에 Fast Groups Muter와 Fast Groups Bypasser 노드를 추가한 상태입니다. 두 노드는 사용자가 화면에서 그룹을 만들면 자동으로 해당 그룹명으로 적힌 On/Off 스위치가 생성됩니다.
그룹을 삭제하면, 위 노드들에서 해당 그룹도 자동으로 삭제됩니다. 또 하나 재밌는 점은, Fast Groups Muter 또는 Fast Groups Bypasser 둘 중 어디서든 특정 그룹을 OFF 하면, 알아서 다른 노드의 해당 그룹도 OFF가 됩니다. 다시 On으로 만들면 똑같이 On으로 돌아오도록 연동되어 있습니다. Mute된 노드는 Bypass를 할 필요도 없고 할 수도 없기 때문에 연동되는 것이 논리적으로는 당연하지만, 실시간으로 다른 노드에 반영된다는 점이 반갑습니다.
그 외에는 이제 아래와 같이 기능에 따라 그룹을 만들고 On/Off 스위치로 특정 그룹을 차단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업스케일 및 페이스 디테일링 그룹을 모두 Mute시킨 모습입니다.
Fast Groups Bypasser
이번에는 Fast Groups Bypasser를 사용해보겠습니다. 앞서 사용한 Fast Groups Muter와 동일한 방법으로 사용하면 되지만, Bypass와 Mute의 기능적 차이가 존재하므로 아래와 같이 Bypass가 가능한 경우에 사용합니다.
Bypass는 받은 입력값을 아무 작업 없이 그대로 출력단으로 넘겨줘야하는 노드에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이를 고려해 예시에서는 기본 워크플로우에서 LoRA와 ControlNet 노드를 구성하고, 각 기능에 따라 그룹을 지어놓은 모습입니다.
마찬가지로 Fast Groups Bypasser 노드에서 LoRA 그룹의 스위치를 Off 하면 위 예시처럼 LoRA 노드가 포함된 그룹이 모두 bypass됩니다.
맺음말
오늘은 Rgthree 커스텀노드의 Fast Groups Muter 및 Fast Groups Bypasser 노드를 살펴보았습니다. 워크플로우가에 기능이 많이 추가되고 복잡해질수록 각 그룹의 기능의 On/Off 스위치 제어 필요상황이 자주 발생합니다. 오늘 소개드린 노드를 잘 활용하면, 이런 스위칭을 매우 손쉽게 구현할 수 있으므로, 기능이 많은 워크플로우를 구성하실때는 꼭 사용해보시기 바랍니다.